< 2011년 7월 10일 주일 >

 

1. 성경 : 로마서 12장 1 ~ 2절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 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 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하라.

    2. And do not be conformed to this world, but b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at you may prove what is that good and acceptable and perpect will of God.

 

2. 제목 : 몸과 마음의 헌신.

 

3. 찬송가 : 280장(구338) 천부여 의지 없어서

           1. 천부여 의지 없어서 손 들고 옵니다.

              주 나를 박대하시면 나 어디 가리까.

       (후렴) 내 죄를 씻기 위하여 피 흘러 주시니

             곧 회개하는 맘으로 주 앞에 옵니다. 아멘.

          1. Father, I stretch my hands to Thee; No other help I know,

             If Thou withdraw thy self from me, Ah, whither shall I go?

      (Ref) I do belive I now belive That Jesus died for me.

             And though His blood, His precious blood, I shall from sin be free. A-men.

 (찬송가 해설) 촬스 웨슬러(Charles Wesley, 1701 ~ 1788) 목사의 찬송가로 1741년 그의 <시와 찬미수집>에 "믿음을 구하는 기도(A Prayer for Faith)" 라는 제목으로 실었었다. 세상의 참 의지는 오직 우리 주님 뿐이므로 그 주님께 나온다는 것이다.

영국의 오페라 작곡가 월리엄 쉴드(William Shield, 1748.3.5 ~ 1829.1.25)가 작곡한 곡을 우리 찬송곡으로 이용하였다.

AULD LANG SYNE은 영어의 Old Long since란 뜻으로 "---후로 오래되었다"라는 말이다. 스코틀랜트에서 주로 혜어질 때 부르는 노래였다. 그 나라 사람들이 영국 런던에서 살면서도 고향을 잊지 못하여 섣달 그뭄이 되면 모두 성 바울 수도원에 모여 제야의 종소리를 들으며 이 노래를 불렀다.

작곡자 월리엄은 영국 더럼군에서 태어나 런던에서 세상을 마친 극장 무대 음악 작곡자이다. 일찍 부모를 여의고 조선 업자 일에서 조선 기술을 배웠으나 그 직업을 버리고 음악을 배워 이동 극장을 따라다니며 바이올린을 연주하였다. 그는 킴즈 극장 오케스트라에 몸담고 있으면서 오페라 "돼지 고기 베이콘"을 써서 크게 성공하였다.

 

4. 말씀 강해

  바울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을 근거로 하여 권고하고 있다.

 첫째로 몸으로의 헌신에 대한 권고이다.

  1.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려라.

   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란 하나님께 전 인격적으로 우리의 몸과 생애 전체를 드리는 것이다.

   2) 거룩한 제사란 죄의 종이었던 우리가(엡2:1, 5)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 받아 그가 주신 새 생명으로 그를 위해 살아가는 것이다(갈2:20).

   3) 믿음은 행함으로 온전케 되는 것이다(약2:22).

  2. 이는 너희의 영적 예배니라.

   1) 영적 예배란 하나님이 요청하시고 기뻐하시는 예배, 즉 하나님께 가장 합당한 예배를 강하게 표현하려는 의도이다.

   2) 삶의 모든 가치와 의미를 주께 두고 주님을 섬기는 삶을 사는 것에 역점을 두었다.

 둘째로 마음으로 헌신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1. 이 세대를 본받지 말아라.

  2.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라.

  3.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라.

 셋째로 바울의 로마서 본래의 주제인 의롭다함을 받은 성도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실천윤리를 추적하여 보면

  1.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실현시키기 위해 자신의 전존재를 바치는 전적 헌신과 전적 순종.

  2. 세상의 그릇된 풍조를 직시할 수 있는 엄정한 비판력과 그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한 담대한 의지이다.

 

5. 생각하기

  1) 기독교 윤리가 타 종교의 윤리와 다른 점이 무엇입니까?

 

  2) 몸으로 하나님께 산제사를 드린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3) 누구에게만 주어진 특권입니까?

 

  4) 당신이 몸으로 산 제사를 드릴 수 있는 구체적인 것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6. 묵상

 

손양원 목사님의 기독자의 인생오고관(人生五苦觀).

 

                    1. 주 위한 죽음 보배로 여길 것(마16:25).

                    2. 죽음은 화를 피하는 것임(사57:1~2).

                    3. 근심에 사로 잡히지 말 것(벧전5:7, 고후7:9).

                    4. 핍박을 영광으로 알 것(마5:12).

                    5. 인내 할 것(롬12:12).

 

7. 기도

 지난 한주간도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보내게 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거고 17회 동기들 어느 곳에서 살고 있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게 하여 주옵시고 하는 사업들이 번창하게 하시고 건강하고 보람된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마음과 몸을 온전히 하나님께 산제사를 드린다는 마음을 갖는 믿음의 자리에 서게 하옵시고 이 세대를 본받지 않는 분별하는 의지를 갖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을 믿음으로 복 받고 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지를 항상 분별하는 판단력도 겸비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 산제사로 몸을 드리고, 이 세대를 본받지 않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한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는 판단력을 가지기를 원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8. 알림마당

  1). 거일칠교회의 말씀이 영적으로 강하여지게 기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거고 17회 동기들 서로 살아가는 소식 오가는 우리들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