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년 10월 24일 주일 >

 

1. 성경말씀 : 로마서 2장 17~24절.

  20절 :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훈도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An instructor of the foolish, a teacher of babes, having the form of knowledge and truth in the law.

 

2. 제목 : 유대인의 율법 위반

 

3.  찬송 : 내 기도하는 그 시간(364장, 구482 )

     1. 내 기도하는 그 시간 그 때가 가장 즐겁다.

        이 세상 근심 걱정에 얽매인 나를 부르사

        내 진정 소원 주 앞에 낱낱이 바로 아뢰어

        큰 불행당해 슬플 때 나 위로 받게 하시네.

        Sweet hour of prayer, sweet hour of prayer, That calls me from a world of care,

        And bids me at my Father's throne Maker all my wants and wishes known;

        In seasons of distress and grief, My soul has often found relief,

        And oft escaped the tempter's snare, By thy return, sweet hour of prayer.

  (찬송 해설) 작시자 월리엄 월포드(William W. Walford, 1772~1850)목사는 영국 쏘모셋트 바쓰에서 태어나 호머트 대학을 나온 후 회중교회 목사가 되었다. 써포크의 스타우마켓과 놀포크의 대 야마우쓰에서 목회를 하였으며, 호머트 대학에서 고전문학 지도교수겸 총장을 지내고 미들섹스의 옥스브리지에서 목회를 하고 은퇴를 하였다. 그는 '기도의 방법' '기독교 문답' 등 여러 저서를 남겼다.

 작곡자 월리암 뱉첼더 브래드베리(William Batchelder Bradbury, 1816~1868)는 메인주 요크에서 태어나 보스턴, 부룩클린의 여러 교회에서 성가대를 지휘하다 뉴욕시 침례교회로 와서 어린이들을 가르치고 주일학교용 노래를 작곡하는 데 전념하였다. 많은 합창곡집과 침례교회용 찬미가곡집을 편찬하였다.

 

4. 말씀 강해

 1) 유대인(기독교인)들의 착각.

    가. 율법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자랑한다.

    나.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한다.

    다.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라하고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 한다.

 2) 유대인(기독교인)들의 죄.

    가. 자신을 가르치지 않는다.

    나. 도둑질 한다.

    다. 간음을 한다.

    라. 우상을 섬기는 신전의 물건을 도둑질 한다.

    마. 율법을 범하고 하나님을 욕되게 한다.

    바. 하나님의 이름을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 모독을 받게한다.

 3) 유대인의 율법 위반이나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말씀 위반은 율법과 말씀을 소유한데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그들의 죄악된 모순성을 책망하고 있다.

 

5. 생각하기.

 1) 이 세상에서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한 것을 하나님께 받은 것이 무엇입니까?

 

 2) 그 귀한 것을 위하여 어떻게 하십니까?

 

 3)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4) 성도로서 지켜야 할 일들을 바르게 지킨 것을 생각하여 보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5) 하나님을 믿는 자로서 솔직하게 욕되게 한 일들이 무엇이었습니까?

 

 

6. 묵상의 시간

   < 소크라테스와 그의 아내 >

 소크라테스는 유명한 철학자로서 고대 철학을 발전시킨 대철학자였습니다. 그런데 그의 아내는 지금까지 악처 중의 악처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어느날 소크라테스가 아내와의 약속을 깜박 잊고, 늦게 귀가를 하였습니다. 아내는 바가지를 긁으면서 세상에 있는 욕설, 없는 욕설을 퍼 붓다가 화가 덜 풀려서 부엌에 있는 구정물통을 남편에게 들어 부어 버렸습니다. 그러자

 "천둥번개가 치고 나면 소나기가 내리는 법이요. 허허허--."

 그의 친구가 그 이야기를 듣고 말하였습니다.

 "여보게, 자네 같은 사람이 어떻게 그러한 악처를 데리고 사는가? 당장 갈라서고 좋은 여자와 살게나."

 "아니야, 나는 오히려 감사한다네. 그런 여자하고 살기에 내가 이렇게 유명한 철학자가 되었다네." 라고 하더랍니다. 

 

7. 기도

 하나님 아버지, 겨자씨민한 믿음이 있어도 산을 옮길만한 능력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렇게 조그만한 믿음을 가지고 감사하며 예수님을 모시고 의지하는 신앙생활을 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살겠다고 하면서 그롷지 못한 것 있는지 생각하게 하시고, 부족한 점과 하나님을 욕되게 한 것들을  회개하게 하옵소서.

 거일칠교회를 생각하는 심령마다 은혜와 평강이 넘치게 하오시고,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 믿음과 힘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